티스토리 뷰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 이혼이유, 이상민 나이 빚 엄마 병명


인생의 굴곡이 심했고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왔고 현재도 살고 있는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과의 결혼과 이혼. '룰라' 이후 통장에 현금만 48억이 있었다던 가수겸 제작자로 잘 나가던 시절부터,


연이은 사업실패로 한순간 69억8천만원이라는 빚을 떠안게 되는 암담한 상황에 놓이게 되고, 이에 법의 도움을 받아 개인파산을 하지 않고 모든 빚을 갚고 다시 일어서겠다는 굳은 의지로 이를 또 하루 3시간 자 가면서 10개 방송프로를 하면서 빚 청산을 실천하고 있는 이상민.


그야말로 이상민의 인생은 인간극장 드라마나 영화를 한편 만들어도 괜찮을만큼 파란만장한데요.

방송인 이상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상민은 나이부터 사연이 있는데요. 주민등록상 이상민 나이는 1975년 2월생이지만, 실제 나이는 1973년 6월생으로 올해 46세입니다.


이상민의 어린시절은 불우했는데요. 어머니가 본처가 아니었고 아버지를 직접 본적도 없는 혼외정사로 태어난 사생아였던 이상민은 가정형편이 어려워 생계조차 힘들었고 출생신고를 2년이나 늦게하는 바람에 주민등록상 나이가 2년 늦어졌다고 합니다. 태어난 후 2년동안 이름도 없이 '이애기'로 불렸다고 하네요.


이상민 엄마


이상민이 6살 되던해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어린시절 집안 형편이 어려웠는데 중3때 충격적인 일을 겪었다고 합니다. 친구가 "명절에 왜 아버지 산소를 찾아 차례를 안지내냐"는 물음에 어머니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우리는 교회에 다녀서 아버지 산소를 찾지 않는 거다"라고 변명을 했다고 합니다.



이에 이상민은 중학생때 신촌 기찻길을 따라 걸어간 끝에 일산에 있는 아버지 산소에 도달했다고하는데요. 근데 거기서 본 아버지 비석에는 다른 형제 자매의 이름은 있는데 자신의 이름이 안보였다고 합니다. 당시 어린마음에 충격을 받은 이상민은 못으로 비석에 자신의 이름을 새겨넣으려 애쓰기도 했다네요. 그때 이후 이상민은 삐뚤어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상민 어머니는 생계를 위해 식당 운영을 하다가 이상민이 중3때 보험회사에 들어가서 불과 1,2년만에 보험왕도 하고 영업소장을 할 정도로 일에 매달려 바쁘게 살았다고 하는데요. 이상민이 가수가 되고 싶다고 하면 아예 믿지않고 무시하셨다고...


이상민 엄마 병명


한편 '미운 우리 새끼'에 이상민과 함께 출연했던 이상민 엄마 임여순 여사는, 

1941년생으로 올해 나이 78세 입니다.

미우새 출연 어머니들 중에서도 가장 고령으로 맏언니 뻘인데요.



이상민 엄마 임여순 여사는 아무래도 연세가 있으셔서 미우새 방송 출연을 하시던 중에 혈소판 수치가 떨어지면서 그로인해 방송을 쉬게 되었는데요.


이내 쉬시면서 회복을 하시던 중, 작년 연예대상에서 '미우새'가 '대상' 수상 소식을 전해 듣고 너무 기뻐하신 나머지 만세를 부르다가 넘어져서 허리를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고 하네요.


이상민 엄마는 혈소판 수치 저하와 허리부상으로 현재 요양을 하고 계시다는데,

연말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이상민이 대리 수상을 하면서 "어머니가 지금 병원에 계신다'고 말해

많은 시청자분들이 이상민 엄마 건강 상태에 우려를 한 바 있습니다.


이상민 엄마 병명이 심근질환이나 뇌경색 같은 심각한 질환이라는 루머도 있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닌 헛소문입니다.

(이상민 엄마 건강, 이상민 엄마 병명은 루머)


중고등학교때 공부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것과 음악을 정말 좋아했던 이상민은 아르바이트해서 번 돈으로 LP판을 구입하고 매일 춤추러 다녔다고 하는데, "잘 노는게 내 장점이니 이걸 특기 삼아 가수가 되보자"는 꿈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이상민은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 신정환과 함께 월세 30만원짜리 팔당의 연습실에서 돈이 없어 라면으로 끼니를 떼우며 1년간 연습을했다고 합니다.


가수가 되는 방법도 몰랐고, 돈도 없고 빽도 없었던 이상민은 연예 관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기위해 데모테이프를 들고 기획사를 찾아가기도 하고, 연예 관계자들이 자주 오는 클럽에도 자주가는 등 나름 노력을 하다가, 친구소개로 '평균율'이라는 백댄서 밴드에 가입하게 되면서 연예관계자들을 자주 볼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이때 기획사 대표나 매니저들이 쉬는 공간에 무작정 거울을 붙여놓고 춤연습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명함을 받고 룰라로 데뷔하게 됐다고 하네요.



1994년 룰라 1집 '백일째 만남'으로 데뷔후 주목을 받게 되고 ,1995년 2집 '날개잃은 천사'로 대박을 치며 전성기를 누리게 됩니다. 당시 전국의 음반 공장이 룰라 앨범만을 찍어내야할 정도로 물량이 딸려 다른 가수들이 활동을 미뤄야 했을 정도였다 하니 얼마나 큰 대성공이었는지 짐작케 합니다.

하지만 이후 룰라 3집 타이틀곡 '천상유애'의 표절로 인해 지탄을 받고 룰라가 활동을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당시 얼마나 힘들었던지 이상민이 자살 시도를 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는데요. 후에 이는 이상민이 표절사태로 너무 분하고 화가나서 주먹으로 유리창을 깼는데, 피가 많이 나서 매니저의 오해로 비롯된 것이었다고 해명.


이후 이상민은 음반 제작자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데,

룰라 1집 멤버인 신정환과 탁재훈이 함께한 '컨츄리꼬꼬'와 4인조 혼성그룹 '샵'의 음반 제작을 맡아 성공시킵니다.



당시 휘하에 클레오, 바비킴, 에스더, 샤크라, 디바, ,엑스라지, 이혜영 등의 인기가수와 음반 제작을 했던 잘 나가던 기획사 사장님이었습니다. 음반 프로듀스 외에도 대부분의 소속사 가수들의 곡을 작사작곡하면서 천재적 음악 역량을 뽐내기도 했는데, 당시 국내 초대기업 영상사업단에서 계약금 15억 연봉5억에 이상민을 총괄 프로듀서로 영입하고자 했지만 거절 한 바 있죠.

만약 당시 이 제안을 받아들였다면 현재의 SM, JYP, YG 3대 기획사만큼 소속사가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했었다 합니다.



당시 JYP의 사옥이 9억원 하던 시절, 이상민의 통장에는 현금 48억 넘게 있었다고 하니, 당시 이상민이 얼마나 돈을 많이 벌고 잘 나갔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에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SM으로부터 투자받은 10억원을 갚지못해, 소속가수들의 음반, 뮤비 저작권을 대신 넘겨줘야만 했다고..

또한 당시 비디오 사건으로 공백기를 갖고 있던 백지영을 정상급 발라드 가수로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것 역시 이상민이었습니다.

이상민 빚 청산


이렇게 1995년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재벌 못지않게 남부러울것 없이 잘나가던 이상민은,

무리한 사업확장과, 프로듀싱실패, 돈관리 실패, 또한 본인 스스로 언급한 당시의 '허세'로 인해 2000년대 중반부터 나락으로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2002년부터 몰락의 조짐이 시작되었는데, '샵'이 내분으로 10월 공중분해되고, 디바는 소속사를 옮기고, '샤크라' 역시 재정난으로 신생 기획사로 옮기고, MC해머를 참여시키면서 많은 투자를 한 그룹 '엑스라지'의 미국진출 실패, 5인조 보이그룹의 교통사고 등등 연이은 악재와 프로듀싱 실패로 사업이 휘청거렸고,

결정적으로 2004년 이상민이 외식 사업으로 눈을 돌려, 이종격투기와 라이브공연, 슬롯머신, 보드게임등을 즐기며 식사를 할 수 있는 초대형 레스토랑 김미파이브를 개관하게 되는데, 이는 당시 127억원이 투자된 프로젝트 였습니다. 



하지만 리노베이션 단계에서 김미파이브 1호점은 주주들간의 의견충돌로 이상민은 나오게 되고, 미국 라스베가스에 2호점 계약을 성사시켰지만, 1호점에서 격투기 중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문을 닫게 되고, 이어 2호점 계약까지 파기. 이상민이 손을 떼기는 했지만, 이 사건을 통해 적지않은 피해 보상금을 지불하게 되고 경찰조사까지 받게 됩니다.


결국 2005년 11월 최종 부도처리되고 이상민은 69억 8천만원이라는 엄청난 빚더미를 떠안게되고 빚쟁이들에게 쫓기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불과 몇년 사이에 48억 현금을 가졌던 사람이 69억 8천만원 빚더미를 안게 된 상황.


70억 가까이 되는 어마어마한 이상민 빚은 10여년간 이상민이 갚아오면서, 90%이상 갚은 상태라고 하구요. 2018년 올해 내로 다 갚을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이상민 빚 청산 관련 소식으로는, 압류되었던 이상민 출연료가 이제 정상적으로 지급이 된다고 하고, 그가 MC로 진행하는 섹션tv에서 "13년만에 카드발급이 됐고, 신용등급이 10등급에서 6등급으로 올라갔다"고 자랑을 했으니, 그가 말한대로 완전한 빚 청산이 올해내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이상민이 이렇게 우여곡절을 겪는 순간, 옆에서 큰 힘이 되어 준 것은 바로 이혜영 입니다.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 이혼이유


1995년 룰라로 잘 나가던 이상민은 현진영화사 이순열 사장의 소개로 이혜영을 만나게 됐는데, 첫만남부터 끌렸다고 합니다.


반면 1971년생으로 이상민보다 나이가 2살 많았던 이혜영은 이상민을 처음 만났을때 별 관심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었던 룰라의 리더였던 이상민에게 관심을 보인다는게 자존심이 허락치 않았다고 하네요. 게다가 주변 연예계 친구들이 이상민이 바람둥이 같다고 사귀지 말라고 했었다고...



그러던중 이상민 폭행사건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1995년 11월 한 나이트클럽에서 옆 테이블에 앉아있던 남자들이 이혜영과 친구들을 희롱했다고 합니다. 이를 지켜보던 이상민이 화를 참지 못하고 웃통을 벗어던지고는 그 남자들과 싸움을 시작했는데, 이혜영은 그냥 옆에서 남일보듯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행여라도 싸움에 관여했다가는 스캔들이 터질수도 있었기 때문...




이혜영 - "우리 집안에서는 적어도 고졸 학력은 면해야 교제를 허락해준다고 했어요. 그러자 상민씨가 그토록 바쁜 연예계 일정 속에서도 틈틈히 공부를 하더니 서울예대에 합격을 했어요"


이렇게해서 이혜영은 이상민의 진심에 감동을 받아 교제를 시작하게 됐구요. 8년의 긴 연애기간 끝에 2004년 6월 이상민 이혜영은 결혼을 하게 됩니다. 주례는 이순재 선생님이 해주셨네요.


당시 이혜영 이상민 두 사람은 2살 연상연하 커플로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 8년의 긴 시간동안 두 사람이 연애를 해왔기에 주변 지인들은 두 사람이 별탈없이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주위의 기대와 달리 이상민 이혜영 부부는 불과 1년 2개월만인 2005년 8월에 이혼을 하게되고, 이혜영이 이상민을 사기 혐의로 고소까지 하는 사태가 벌어져서 충격을 주게 됩니다.

이혜영과 이상민 사이에 자녀는 없었습니다. 결혼기간도 짧고 이상민이 사업때문에 집에 잘 들어가지 않았다니 그럴만도 하겠죠.


처음 이혼 발표후 두사람의 이혼사유는 흔히들 말하는 성격차이라고 했지만,



이혜영이 이혼 후 이상민을 상대로 고소한 내용을 보면,

"이상민이 결혼 전인 2004년부터 총 22억7천만원을 가로챘다. 누드 촬영 계약금 및 수익금을 갈취했다"

"결혼생활중 전남편 이상민은 내가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10억원을 빌리면서 내 이름으로 차용증명서를 썼다. 그로인해 내가 대신 빚을 지게 됐다"

"전남편 이상민이 결혼 전에 몰래 내 인감도장을 가져가서 8천만원짜리 볼보 승용차와 1억원짜리 BMW승용차를 할부로 구입한 후 할부금을 정상적으로 갚지 않아서 내 방송 출연료를 압류당했다"


이혜영이 제출한 이상민을 상대로 한 고소장 내용은 위와 같았는데요.

고소장 내용만 보면, 이상민은 아내를 상대로 사기를 친 굉장히 '나쁜놈' 같습니다.



이상민은 이에 대해,

"이혜영의 누드촬영은 본인의 의사결정이 가장 주요했다. 수익금을 갈취했다는 것 역시 사실이 아니다. 누드 촬영 계약금으로 받은 5억원중에 3억5천은 이혜영이 사업자금으로 사용하라면서 내게 건네준 돈이었다"

"수입차 리스건은 이혼 전에 이미 대부분 갚은 상태였고, 이혼후 발생한 이혜영 출연료 가압류도 단한푼의 압류 없이 다 해지시켰다"

"결혼생활중 이혜영의 개인서류와 도장을 내가 보관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당시 10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한 투자에 대한 사업계획서 등은 이혜영에게도 사전에 충분히 설명되어진 사안이다. 10억원에 대한 차용금 또한 이후 내가 갚아야할 돈 임도 분명히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이혜영 이상민 두사람의 말이 상반되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혜영 법률대리인의 말을 들어보면,


"이번 사건을 보는 많은 사람들이 이혜영씨가 마치 돈 때문에 이상민씨를 고소한 것으로 아는면이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이혜영씨는 전남편 이상민씨로 인해 출연료를 차압당했고, 자신이 모르던 빚까지 떠안아야했으며, 위장이혼이라는 누명까지 쓴채 채권자들에게 형사고소까지 당하게 되었다"


"그 수위가 감당치 못할 상황에까지 이르자 할수 없이 법에 의존하게되어 이상민을 고소하게 된 것이다. 만약 이혜영씨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휘말리게 된 일련의 사건들로부터 벗어나게 된다면, 이상민에 대한 고소를 취하할 의사가 있다"



이처럼 이혜영은 전남편 이상민에 대한 고소가 처음부터 적극적이지 않았습니다. 이혼한 전남편이 미워서가 아니라, 전남편과 관련되어 자신이 처해진 여러 문제들(빚쟁이들의 고소건)로부터 벗어나고자 했을 뿐이라는 것이죠.


이상민은 이혜영과의 이혼에대해,

"이혼은 한 인간으로서 커다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무슨 할말이 있겠어요. 당시 소문이나 언론보도 중에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기도 했지만, 궂이 나서서 어떤 말을 덧붙이거나 하고 싶지 않았어요. 이혼 이후에 생긴 일들이라 제가 무슨 말을해도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았을테니까요."


이상민 이혜영 이혼사유(이유)는 이상민이 사업실패와 사업문제로 가정생활에 충실하지 못한 점이 맞습니다. 더불어 이혼한 전아내 이혜영에게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게 한 것(빚쟁이들의 이혜영 출연료 차압, 위장이혼이라는 루머로 고소당한 일) 역시 이상민의 책임이 맞지만, 

이상민이 사기꾼으로 인식되는 것은 좀 안타까운 면이 있습니다.



이상민 빚 69억 역시, 그 빚을 다 갚기위해 10년 세월을 보낸 그의 태도도 눈여겨 봐야할거 같습니다.

"빚 때문에 개인파산은 생각해보지 않았다. 파산신청을 했다면 마음 편히 살 수 있었을지 몰라도 거기서 내가 주저 앉았다면 세상이 더이상 내게 기회를 주지 않을 것 같았다. 내가 고통스럽게 빚을 갚고 있는 것이 잘하는 짓인지 최근에도 갈등하게 되는데, 이게 잘한 선택이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버티고 있다"



올해초에 슈가맨2에 딸 서현의 추천으로 소환된 이혜영은 솔로곡 '라 돌체 비타'로 멋진 무대를 선보였는데요. 이혜영 곡중에 많이 알려진 '코코'의 노래가 아닌 '라 돌체 비타'를 부른 것에 대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카우걸 컨셉으로 불렀던 '라 돌체 비타'라는 노래는 (이혼한 전남편)이상민이 작곡한 노래라고 소개하면서 이상민이 최근 예능을 엄청 잘하는 걸 보면서 깜짝 놀랐다고...


슈가맨에서 이 노래를 선택한 것도 이상민 때문이라면서, 

최고의 뮤지션이었던 이상민이 시간이 되어서 다시 음악적 재능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라면서 이혼한 전남편 이상민에 대한 애정어린 격려와 쿨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댓글